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쿠팡CLS와 쿠팡풀필먼트 아르바이트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by oziwrap 2025. 3. 11.

쿠팡 아르바이트는 두개가 있습니다. 

쿠팡에서 일하는 것이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쿠팡CLS이고, 다른 하나는 쿠팡풀필먼트입니다. 

그러면 쿠팡 아르바이트는 어디에서 해야 좋을까요?

나는 지난 1년 동안 쿠팡에서 일을 했습니다. 다들 들어는 봤을 것입니다.

'박스만 접어도 월 300만원 받는다'는 문구를 말입니다.

그래, 박스만 접어도 300만원을 번다고 해서 나는 쿠팡 아르바이트를 사이트를 통해 지원했습니다. 

지원방법은 아주 간단했습니다. 이름과 휴대폰번호, 그리고 거주하는 지역을 선택하면 끝이었습니다. 

그리고 출생연도와 근무가능 날짜, 마지막으로 지원을 위한 정보수집에 동의를 하면 끝입니다. 

경력, 학력에 대해 묻지도 않습니다. 과거 이순재선생님이 나오셔서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다. 하며 보험 광고의 문구가 생각이 납니다. 

쿠팡 CLS

위의 지원 방법으로 지원하면 다음 과정에 대해 문자나 카톡으로 연락이 옵니다. 

"쿠팡로직스틱스 서비스 지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OOO님 인천캠프로 지원 확인되었습니다. 
근무지주소 : 

근무를 희망하시면 아래 지원링크를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36BJmSq8zL_2pcsNGSZKNe_Z14D74XImI3jGxpMgpPEvNZw/viewform

 

인천캠프 근무 지원

✨장기 근무자 우대✨ ✨주 5일 이상 근무 시 주휴수당 지급✨ ●셔틀 노선_인천1/7캠프만 운행 ① 강서 노선 (클릭) ② 인천 노선 (클릭) ●업무가 궁금하다면? 업무소개 영상 (클릭) ●출근유의

docs.google.com

위 지원링크를 통해

다시 본인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근무방법, 근무일, 근무기간(원하는), 정보 동의를 하면
접수가 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후 해당 근무일에 이렇게 '근무확정' 카톡 연락이 오게 됩니다. 

 

"근무확정자"

나는 2024년 4월 17일 목요일 오후 6시 30분 근무가 확정이 되어

자차량을 통해 오후 6시까지 인천1캠프(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신흥로 80-11) 옥상 주차장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처음 가서 쿠펀치CLS앱을 설치를 하고, 로그인을 한 다음, 기본 교육 1시간을 받습니다. 

이 기본교육 1시간은 시급 1시간의 댓가를 줍니다. 그리고 시험을 보게 되는데 70점 이상 맞아야 합격입니다.

처음 하는 일이라 생소했지만 그렇게 힘들지는 않았습니다. 

이렇게 나는 2024년 4월부터 8월까지 4개월동안 인천1캠프에서 일용직 단기로 주 4회씩 일을 했습니다.

물론 일을 하면서 급여에 대한 만족함도 있었고, 보다 더 좋았던 것은 4대보험을 통해 건강보험료가 해결되었기 때문이다. 

쿠팡은 8회 이상 근무하게 되면 자동으로 직장가입자가 됩니다. 

나는 쿠팡CLS를 통해 많은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가장 좋았던 것은 몸무게가 20kg이상 빠졌습니다. 

내가 현재 40대 후반입니다. 점점 뱃살이 나오고, 무기력해졌던 몸이 쿠팡CLS를 통해서 20kg이상의 체중이 줄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몸무게가 줄어들게 되니까 자연스럽게 혈압과 당뇨수치가 줄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좋아하는 이는 아내였습니다. 

매일 매일 꼬박 꼬박 일급을 받아오고, 건강보험료가 해결되었고, 건강한 남편의 모습을 보며 만족해했습니다. 

그러면서 같이 다닐까하는 아내의 질문에 '당신은 절대로 하지 마라, 내가 너를 책임지겠다'하며 말을 했습니다. 

이렇게 4개월 동안 일하면서 여름이 찾아오는 쿠팡CLS는 엄청 무더운 날씨와 함께 기절하고, 쓰러지는 사람들이 속출하면서

오랫동안 일할 수 없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7월부터 쿠팡CLS인천1캠프 옆에 있는 쿠팡풀민트 신선센타에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쿠팡 풀필먼트

나는 8월부터 쿠팡CLS를 떠나 쿠팡풀필먼트로 옮겨 단기일용직 아르바이트를 지금(25년도 3월)까지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박스만 접어도 월 300만원을 준다'는 곳이 나중에 보니까 쿠팡풀먼트였습니다.

 

쿠팡풀필먼트는 아르바이트 지원은 쿠팡CLS와 다릅니다. 쿠팡의 쿠펀치 앱을 통해서 접수를 해야 합니다.

또한 쿠팡CLS는 여러군데 동시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2025년 3월 11일 인천 1캠프와 인천7캠프를 동시에 지원가능합니다. 물론 날짜와 시간이 같아도 무방합니다. 둘중에 하나가 되면 선택해서 가면 됩니다. 그러나 쿠팡 풀필먼트는 쿠펀치앱을 통해서 지원하기 때문에 날짜와 시간이 같으면 한군데밖에 지원이 안됩니다. 그래서 일할 기회가 보다 적습니다.  

해당 근무날짜 24시간 전후로 '근무 접수 되었다'는 카톡 문자가 옵니다. 

"접수완료 / 부천2센터"

안녕하세요. 쿠팡풀민먼트서비스 부천 신선센터 인사팀입니다. 

본 문자는 근무신청 접수 완료 안내이며 근무확정 안내가 아닙니다. 출근 확정 여부는 카카오톡으로 안내해 드리고 있으며 확정 메시지 없이 임의 출근 시 귀가 조치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근무 신청을 했다고 해서 쿠팡CLS와 같이 쉽게 근무확정이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쿠팡풀필먼트에서 일하는 일용직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대부분 1개월 이상 근무신청을 했는데 겨우 오늘 되어서 나오게 되었다는 소리를 듣게 되는 것으로 보아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도 근무가 확정되면 

"근무확정 / 부천2센터" 

(빨강하트)출근 확정 문자(빨강하트)의 문구를 보게 됩니다. 

근무장소, 팀, 일자, 시간, 공정에 대해 알려주는 카카오톡 문자를 받으면 출근해야 합니다. 

 

만약 출근을 하지 않거나 지각을 하는 경우에는 귀가 조치를 당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에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또한 근무를 신청한다고 해서 다 되는 것은 아닙니다. 혹여 1차 대기 또는 채용마감 카카오톡 문자를 받을 때도 있습니다. 

쿠팡CLS vs 쿠팡풀필먼트 비교

나는 지난 2024년 4월부터 올해 2025년 2월까지 쿠팡CLS와 쿠팡풀필먼트에서 근무를 했습니다.

평균적으로 주4회를 일용직으로 근무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두 쿠팡에서의 경험을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먼저 둘 중에 어디가 좋을까요? 하는 질문을 받는다면, 

 - 둘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이 일을 하고 싶은 사람에게 나는 이렇게 제안드리고 싶습니다. 9월부터 시작하여 3월까지 6개월 정도 일한다면 쿠팡CLS를 추천합니다. 이때는 더위가 한풀 꺾이고 점점 추워지는 계절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천고마비의 계절이라고 해서 체중이 늘어날 때에 건강관리 차원에서 돈도 벌고, 운동도 하면서 체중관리, 건강 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40대 남성들이 하면 좋습니다. 

 - 내가 경험한 쿠팡풀필먼트는 신선센터로, 냉장, 냉동이 있는 곳으로 영상 2도에서 영하 20도까지 근무장소가 다양했습니다. 그래서 여름에 근무하면 아주 좋습니다. 여름에는 쿠팡풀필먼트가 최고의 장소이다. 엄청 시원하고, 쾌적합니다. 또한 쿠팡CLS에 비해 근무가 자유롭습니다.

 

2. 급여는 어디가 좋은가요?

 - 급여는 역시 쿠팡입니다. 이 말은 절대 좋은 말이 아닙니다. 쿠팡은 역시 쿠팡을 한다하는 말이 있듯이 시급(2025년 10,030원)은 10340원입니다. 

 - 물론 일한만큼 벌어가는 것이지만 쉬는 시간동안에는 급여를 계산되지 않습니다. 

 

3. 나는 쿠팡CLS에서 18:30~01:30까지 일하였다. 나는 쿠팡풀필먼트에서 17:30~02:30까지 일하였습니다.

  - 시간이 긴만큼 급여를 더 주는 곳이 쿠팡풀필먼트였습니다.

  - 최근에 쿠팡풀필먼트에서 주휴수당 정책이 바뀌었습니다. 

  - 쿠팡CLS는 일요일~토요일까지 5일 근무를 하면 주휴수당을 줍니다. 

  - 그리고 쿠팡풀민트는 일요일~토요일까지 2일 근무를 하면 2025년 2월까지 주휴수당을 주었습니다.

     그래서 더 좋은 곳이라고 했는데 이번 3월 1일부터 주휴수당 정책이 바뀌어  주 5일 근무를 해야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근무 공정은 어떠한가?

  - 쿠팡CLS는 다양한 공정 형태가 있다. 하차, 소분(피비), 라인(소분), 이형, 스캠, 자키(이동수레), 피딩, 언로딩 등이 있습니다. 

  - 쿠팡 풀필먼트는 허브, 출고, 입고, ICQA가 있습니다.

    내가 경험한 출고에서는 집품, 리빈, 포장(싱글,멀티), 워터, 공도트, 피딩, 자키(이동수레), 시설관리 등이 있습니다. 

 

5. 밥(식사)은 제공하나요?

  - 쿠팡CLS는 밥을 안줍니다. 그래서 간식을 많이 넉넉히 준비해가야 합니다. 

  - 쿠팡풀필먼트는 밥을 줍니다.(단 심야, 주간 중간조는 안줘요) 밥의 맛은 호불호가 갈립니다. 그래도 간식을 약간 준비해가야 합니다. 

 

6. 작업복을 제공하나요?

  - 쿠팡CLS는 조끼를 제공한다. 신규자조끼<보라색조끼<빨강색조끼<주황색조끼, 그리고 회색조끼와 파랑색조끼가 있습니다. 

  - 쿠팡풀필먼트는 방한복과 방한화를 제공합니다. 여기는 조끼의 구분을 해야 한다. 노랑색조끼는 PS사원, 빨강색조끼는 관리자입니다.  그리고 주황색조끼는 워터라는 공정을 담당하는 계약직/일용직입니다. 

 

7. 주차가능 그리고 셔틀차량

  - 둘다 셔틀차량을 제공합니다. 단 자신의 집과 셔틀 차량의 승차 장소가 멀면 자차를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밤 늦게 셔틀차량의 의 하차장소와 집의 거리가 멀면 어쩔수 없이 자차량을 이용해야 합니다. 

  - 그러나 쿠팡 건물 근처는 항상 주차단속을 합니다. 그렇게 많은 스티커발부를 받아서 세금을 내면 벌금과 일당이 아깝습니다. 

  - 쿠팡CLS의 경우 옥상에 주차장이 있습니다. 오후 5시부터 익일 새벽 6시까지 개방합니다. 

  - 쿠팡풀필먼트에서 근무하는 이들도 쿠팡CLS 주차장을 이용을 합니다. 

 

이상 내가 경험한 쿠팡에서의 1년을 기록해보았습니다. 

더 필요한 정보는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